Ⅰ. 창작교육의 이념
창작활동은 창작주체가 창작능력을 발휘하여 문학문화를 생산하고 향유하는 일을 뜻한다. 기존의 장르개념으로 한다면 시를 짓고 소설을 쓰는 일, 수필을 쓰는 일, 희곡 작품을 만드는 일, 비평문을 작성하는 일 등이 창작활동에 속한다. 이러한 창작활동을 가능하게 하는 이념
북한을 정확히 알아야 한다는 인식이 대두되었고, 북한에 대한 올바른 이해 위에서 바람직한 통일의 논의를 이룰 수 있다는 관점으로 변화되었다. 지금까지 남북은 정치 경제적인 분야에서 많은 협력을 시도 해 왔다. 하지만 교육, 언어적 분야에서는 접근에 대한 논의조차 미흡했다. 이 점은 분명히 남
교육과 엮음, 위의 책, p.161
북한문학에서는 가정의 행복이 개개인의 노력에서 나오기보다는 전 사회의 사회적 정치적 유기체에서 파생된다고 본다. 따라서 사회적 정치적 인간관계의 관료의 군림과 같은 동맥경화가 일어나면 실핏줄에 해당하는 가정과 개인의 일상생활도 불행해진다고 생각한다. 따
영어영문학을 전공하고 있기 때문에 북한의 영어사용․ 교육의 현실과 수준과 더 나아가 전공과 밀접하게 관련해서 북한에서의 영문학에 대한 관심은 어느정도인가에 대해 알아보고 그에 대해 보고서를 쓰려고 한다. 하지만, 강의 시간에 교수님께 들어온 북한에 대한 설명과 모든 사람들이 모두
북한은 혁명이념에 부합하는 새로운 가족질서를 형성하기 위하여 종래의 전통적 대가족제도를 해체하고, 여성들의 사회적 해방과 남녀평등권의 실현을 추구하여 왔다. 여성해방의 실질적 내용은 여성전체가 사회적 노동에 복귀하는 것을 의미하며, 이를 위해 가족의 개념과 형태를 집단주의체제에 알
경우는 험준한 산악지대로 인하여 인구밀도가 전국평균에 비해 크게 낮다.
Ⅱ. 남한과 북한의 교육이념비교
교육은 학습자가 지니고 있는 성장 가능성을 의도적 계획적으로 가치 있는 방향으로 최대한 신장시켜 자기실현을 할 수 있도록 돕는 일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따라서 한 국가의 교육
4. 전후복구건설시기의 문학
김일성의 현명한 영도아래서 인민이 미국의 침략에 반대하는 조국해방전쟁에서 역사적인 승리를 한 것을 자축하고, 전쟁 후 폐허로 변한 북한 땅에 새 생활을 이룩하기 위해 복구건설의 과업을 제기하는 목적으로 문학작품이 쓰여졌다.
전후복구건설에 나타나는 인민의
문학 경향
해방 후 새 조국을 건설하기 위해 사상적 기반을 단단히 할 목적으로 김일성의 형상화 작업에 심혈을 기울임 – 시<백두산>(1948)
조국 건설을 위한 인민들의 창조적인 노력투쟁과 조국통일을 위한 남조선 인민
들의 반미구국항쟁을 형상한 작품들을 창작
- 시<농촌위원회의
북한 교과서와 우리 교과서를 비교 분석 해봄으로써
- 북한 사람들이 갖고 있는 생각, 그들의 문화에
대해서 근원적인 이해 가능
- 남한과 서로 같은 부분과 다른 부분에 대해서 알아보고, 하나가 되기 위한 과제 발견
(1) 교육학적 비교
- 남북한의 교육 이념 및 교육 목표 비교